마을미디어 활동가, 한자리에 모이다!
상태바
마을미디어 활동가, 한자리에 모이다!
  • 대전마을미디어
  • 승인 2020.11.0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차 네트워크 모임 개최 및 활동가 교육 종강

안녕하세요! 대전시 마을미디어 공동체 여러분!

바로 지난주 금요일, 제3차 풀뿌리 마을미디어 네트워크 모임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네트워크 모임은 조금 특별했는데요!

총 18번의 마을미디어 활동가 교육을 마치고 수료하신 분들과 함께 네트워크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현장 반응도 화기애애했습니다.

먼저 활동가 교육 수강생분들의 결과물을 함께 관람하고, 센터장님이 직접 수료증을 나눠주셨습니다. 다들 뿌듯한 표정을 감추지 못하셨어요.

그다음, 풀뿌리 마을공동체 여러분이 한 분씩 입장하셔서 서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저희가 비슷한 지역에 사시는 분들을 함께 자리할 수 있도록 미리 자리 배치를 해두었습니다.

호응이 뜨거웠던 스포츠 스태킹! 표정만 봐도 얼마나 즐거웠는지 아시겠죠?

삼삼오오 모여서 도시락을 먹고 본격적인 네트워크 모임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네트워크 모임 주요 주제는 총 3가지였습니다. 첫 번째, 하반기 풀뿌리 마을미디어 사업 현황 공유 시간이 있었는데요. 얼마 전, 진행됐던 대전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정책토론회! 많은 분들이 실시간으로, 또 다시보기를 통해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이번 네트워크 모임에서 토론회 자료집도 나눠드렸어요. 혹시 필요하신 분은 센터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또한 11월 11일부터 진행되는 마을 다큐멘터리 제작 워크숍을 홍보하는 시간도 있었는데요. 다큐멘터리 <사수>를 연출한 김설해 감독이 직접 강의를 맡아 개인당 혹은 팀당 한 편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정입니다. 이번 주 일요일(8일)까지 신청받으니, 주변 분들에게 많은 홍보와 추천 부탁드립니다.

박정식 팀장님이 내년 마을미디어 사업의 전체적인 방향성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중요한 건 거점화! 각 마을미디어들이 거점에서 모여 제작하고, 만날 수 있도록 거점 공간을 구축하는 방식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휴공간이 필요한데요. 각 마을미디어 공동체들이 유휴공간을 찾아봐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하나는 장르의 다양화입니다. 올해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종이매체를 발간하고 배포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그래서 온라인 플랫폼으로 진출하는 매체, 영상을 만드는데 집중하는 매체도 생겨났습니다. 내년에는 마을미디어가 다양한 장르로 변화하는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두 번째는, 풀뿌리 마을미디어 활성화 공모사업의 최종 결산 공지였습니다. 이번 결산은 각 단체의 예산 사용 현황을 고려하여, 11월 30일까지로 결정되었는데요. 최종결산 보고서 및 자료, 그리고 결과물을 이메일과 원본으로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각 공동체마다 운영매뉴얼을 참고하셔서, 빠지는 서류 없이 제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세 번째는 마을미디어 축제 관련한 공지입니다. 이번 마을미디어 축제는 2020 사회혁신한마당에서 진행되는데요. 12월 3일부터 5일까지 옛충남도청에서 진행됩니다. 우리 대전 마을미디어는 그중 혁신의 한 축으로 소개됩니다. 행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지는데요.

사전 행사로는 마니또 인터뷰! 각 마을공동체의 네트워킹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영상을 제작하고자 합니다. 1:1 마니또로 매칭이 되면 서로의 공간 중 한 곳에서 만나서 체험을 해보고, 인터뷰를 통해 서로를 깊게 알아가는 이벤트입니다. 마니또 선정은 매체 다양성, 거리와 일정을 고려해 선정할 계획인데요. 혹시 평소 궁금했던 단체가 있다면 귀띔해주세요! 마니또 선정은 이번 주에 완료하고, 일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이번 마니또 인터뷰는 올해 마을미디어 축제에서 소개되고. 내년에 희망하시는 마을공동체 대상으로 5분 내외 영상을 제작해드립니다.

두 번째 행사로는 온라인 생중계인데요. 3일과 4일에 걸쳐 현장에서 보이는 라디오 형식으로 생중계가 이뤄집니다. 대전마을미디어 공동체도 게스트와 MC로 나올 수 있는 무대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아직 확정은 아니지만 모임 때 말씀드린 계획안을 붙임으로 첨부해두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 계획안에는 없지만 우리끼리 소소하게 즐거운 시상식도 개최 예정이랍니다!

세 번째는 오프라인 전시회입니다. 축제 추진단의 의견을 받아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할 계획인데요. 구체적인 구상이 나오면 또 바로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렇게 글로 적으니 참 알찼던 시간이었네요. 이번 네트워크 모임 때 얼굴을 뵙지 못한 분들은 축제 때 꼭 뵙고 싶어요~ 축제 관련한 진행 상황은 틈틈이 업로드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1년 풀뿌리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참여단체 2차 모집 공고
  • 실무추진위원회 첫 만남!